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바보상자

드라마 괴이 [TVING 2022]

by redcrow 2022. 5. 7.

[출처 : 티빙 홈페이지]

 

[스포일러 주의 : 드라마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귀불의 눈을 본 사람은 자기 마음에 있는 지옥도를 보게 됩니다.

 

 

연상호 감독과 류용재 작가가 극본을 쓴 티빙 오리지널 '괴이'가 6부작으로 4월 29일 공개되었습니다.

 

오컬트/초자연 스릴러 장르 작품이라 우리나라에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만, 저는 자다가도 깨서 볼 정도로 애정하는 장르라 하루만에 다 봤습니다.

짧은 6부작이라는 한계인지 등장하는 인물 각자의 지옥도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어 좋은 소재를 묻히게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불상의 눈을 보면 사람이 미치는 수준?

하지만 또 다른 이야기의 시작으로 끝나는 마지막이 다음 시즌을 기대하게 하고, 연상호 감독의 전작 '방법'과 이어지는 초자연 유니버스가 계속될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이번 '괴이'의 감상은 알고 보면 좋은 TMI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이야기의 근원 - 어우야담

고고학자이나 현재는 오컬트 잡지 '월간괴담'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정기훈(구교환 분)에게 일주스님(조상기 분)이 조사를 의뢰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월간괴담의 기사인 "영험한 힘이 깃든 의문의 불상?"을 보고 온 스님은 이 불상이 고려말 창건된 활암사의 부처가 아닌가 생각된다며 이 절에는 악귀가 깃든 귀불이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드라마에서는 '어우야담'에 따르면 이 귀불을 봉인하고도 여전히 요환이 계속되자 또 다른 불상을 세워 괴이한 일들을 멈추게 했다고 말합니다.

 

'어우야담 於于野譚'은 조선 광해군 때 어우당 유몽인이 지은 한국 최초의 야담집입니다.

드라마 '괴이'는 '어우야담'의 '요괴를 물리친 나옹 懶翁者'편에 나오는 불상이 모티프이며 드라마를 위해 살짝 이야기를 다르게 변형했습니다. '어우야담' 속 나옹선사는 회암사 주지로 부임한 날 자신을 마중나온 중이 회암사 불상에 깃든 귀신임을 알아채고 불상을 태우고 불상을 세우지만 계속 요환이 일어나자 다시 태우고 불상을 새로 세웁니다.

 

4부에서 수진(신현빈 분)이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때 활암사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활암사가 '어우야담'에 등장하는 나옹선사가 귀불을 물리친 '회암사'입니다. 드라마에서도 활암사터인 활암사지를 사적 128호로 지정되었다고 나오는데 실제 사적 128호가 양주 천보산 기슭의 '회암사지'입니다.

 

 

2. 천보산과 진양군

'괴의'에서 활암사의 터가 있고 불상이 발견된 천보산은 연상호 감독이 극본을 쓴 '방법'에도 나오는 지명입니다. '방법'에서도 천보산에 있다는 귀불이 등장합니다. 또 진양군은 영화 '부산행'의 도입부의 지명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연상호의 유니버스가 만들어지고 있는게 아니냐는 말이 있습니다. 

 

3. 귀불

 

정기훈이 의뢰받은 귀불을 조사하며 아래와 같은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1. 귀불이 일어서면, 괴우나 기루,인면박(人面雹)과 같은 여러 징후들이 나타난다는 기록이 있음

 

사람 얼굴 모양의 우박이라는 뜻인 인면박은 이익의 성호사설 1권 천지문(天地門)에 기록이 있습니다. 

인조(仁祖) 병인년에 창성(昌城)에 우박이 떨어졌는데 사람의 얼굴처럼 생겨 코와 눈이 모두 갖추어졌다. 그리고나서 정묘년 난리가 있었고, 을해년에 또 이런 일이 있었는데 다음 해에 병자년 난리가 있었다 한다.

4. 마치며

 

혹평이 끊이질 않습니다만 원래 첫시즌은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다 개연성 부족으로 인기를 못끌기도 합니다. 그래서 두 부부가 스컬리와 멀더의 엑스파일과 같이 사건위주의 이야기를 하다 '괴이'는 나중에 프리퀄 형태로 공개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더 풍부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기를 기대해봅니다.

 

 

[부록 : 괴이 OST 중]

 

1. Opening Title Music

https://youtu.be/azjH4oMNeCE?list=OLAK5uy_m9fQlev80sExgJ9vMjSM9nvYIEtf_FSlI 

 

2. 타이거JK - 바다는 비에 젖지 않아 (괴이 OST Part 1)

https://youtu.be/thLqsqjMhJE

 

3. 김수영 - 빈손 (괴이 OST Part 2)

https://youtu.be/XoEhEcVlmX4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