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바보상자

[2023 JTBC] 신성한, 이혼 9화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by redcrow 2023. 4. 2.

 

[주의 ] 아래에는 스포일러성 내용이 많으니 주의 바랍니다~

 

9화는 8화에 이어 국제결혼을 했으나 이혼 위기에 놓인 해남의 한 남자의 이혼 소송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최준(한은성 분) 변호사의 첫 번째 케이스, 조현병 아내의 이혼 조정건도 같이 진행됩니다.

9화의 케이스는 모두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혼과 결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보니 씁쓸하네요.

그리고 대남전자의 사모님 마금희(차화연 분) 여사님이 드디어 이혼을 하기로 하십니다. 10화 예고에도 잠시 나오지만 변호사로 나설 신성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라면집 사장님이 드디어 등장하셨습니다. 김해숙 배우님.  특별출연이라고 엔딩크레딧에 나오는 것을 봐서는 잠깐 나오신 것 같습니다.

 

[작품 정보]

방송시간 :매주 토요일, 일요일 22시 30분

방송 횟수 : 몇 부작? 12부작

연출 : 이재훈(런온, 김과장)

극본 : 유영아(서른, 아홉)

 


Episode 09

과연 딘티 화 씨만 명예훼손 하셨을까요?

재판을 마치고 나온 신성한에게 질문을 하는 기자들. 그 기자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신성한입니다.

기자1 : 재판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자2 : 딘티 화 씨에게 하실 말씀은 없으십니까?
기자3 : 딘티 화 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실건가요?
성한 : 그, 과연 딘티 화 씨만 명예훼손 하셨을까요?
그 뒤 언론의 반응
• 여론의 마녀사냥
• 여성은 약자라며 접어주고 시작하는 우리의 무서운 편견
• 신성한 변호사의 묵직한 질문 'B씨만 명예훼손했을까'
• 여론의 폐단
• 신성한, 이번에도 그가 옳았다
 

TMI

  • 발가락이 닮았다 
    1932년에 발표한 김동인의 단편소설입니다. 부정(不正)한 아내를 부정(否定)하기 위해, 자신의 방탕한 과거를 부정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가 아닌 아이가 자신과 발가락이 닮았다고 이야기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 알쓰
    '알쓰'는 '알코올 쓰레기'의 줄임말로,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최준 변호사가 술방하다 정신을 잃자 그 방송을 보던 방호영(유주혜 분) PD가 찾아와서 하는 말입니다. 
    "이딴 알쓰가 술방은 왜 하니, 응?"

 

배경음악 

1. 나야 나 - 남진

신성한 변호사가 1화에서 운전하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2. 테스형! - 나훈아

신성한 변호사가 1화에서 마란츠 7 앰프를 켜고 애타게 부르는 노래입니다. 

3.Piano Concerto No. 23: II. Adagio - Mozart

2화에서 신성한 변호사가 서진의 오빠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빗방울에 비해 언급할 때 흘러나오는 음악입니다.

3화에서는 성한의 동생이 피아노로 연주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4.Der Erlkönig, Op. 26 -  Schubert

2화에서 신성한 변호사 청계천의 피아노로 연주하는 곡입니다. 슈베르트의 곡을 여러 형태로 편곡한 작품이 많은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프란츠 리스트의 피아노 독주버전입니다. 링크의 곡이 독주버전입니다.
8화의 놀이터 장면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5.Piano Sonata No.14 Op.27 No.2 : Moonlight Sonata -  Beethoven

6화에서 동생과 부모님의 묘소를 찾아간 신성한 변호사 장면에서 흐르는 클래식 음악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4번 작품번호 27의 두 번째, 일명 월광소나타입니다. 묘소장면은 1악장이고 6화의 마지막에 성한이 연주하는 부분은 3악장입니다. 링크의 8분 3초경부터입니다. 월광소나타는 원래 이름은 아니고 후대의 평론가들이 붙혀준 이름입니다.

6.이젠 안녕 - 015B

6화에서 캠핑장에서 성한과 형근의 대화중 흐르는 015B의 '이젠 안녕'입니다. 성한이 '이젠 안녕'의 노래가사를 빗대서 형근에게  '이제는 우리가 서로 떠나가야 할 시간'이라며 지은과 그만 헤어지라고 말하자, 지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형근은 '시간은 우리를 다시 만나게 해 주겠지'라고 받습니다.

7.사랑은 영원히 - 패티김

"낙엽이 흩날리는 눈물 어린 바람 속에 나를 남기고 떠나야 하는 사랑이여 내 사랑이여"

6화에서 캠핑장에서 성한이 홀로 부르는 노래는 패티김의 '사랑은 영원히'입니다.

8.무정 부르스 - 강승모

"이제는 애원해도 소용없겠지 변해버린 당신이기에"

7화에서 성한의 과거 회상장면에 등장하는 노래입니다. 흑백 배경 장소가 신림동 고시촌인걸 봐서는 사법고시 준비할 때인 것 같습니다. 후반부에서 사건 의뢰인인 춘석이 듣는 곡도 이 곡입니다.

 

 

OST 

1. 신성한, 이혼 OST Part 1 : Be back - 하현우

2. 신성한, 이혼 OST Part 2 : 한 번쯤 따뜻했으니 - 이라온

3. 신성한, 이혼 OST Part 3 : Slow it down - 정예인

4. 신성한, 이혼 OST Part 4 : 멀리 - 선우정아

5. 신성한, 이혼 OST Part 5 : Tolerance - VVON(본), AnTasWell(앤타스웰)

6. 신성한, 이혼 OST Part ? : Burning - 수안(퍼플키스) : 미공개

7. 신성한, 이혼 OST Part ? : 색칠해 줘 - 썸머(Summer) : 미공개

라면 먹는 형근에게 푹 빠지는 소연의 장면에서 흐르는 노래입니다. 노래가 좋아서 가사를 한번 적어 봤습니다.

색칠해 줘 - 썸머 ( summer)
참 신기하지 내 모든 것들이 너로 인해 변해
순간순간들이 다 너로 인해 새로워
너의 눈빛으로 나의 일상은 소설이 돼
달콤한 말들로 우린 한 폭의 그림이 돼
색칠해 줘 날 너만의 색깔로
노래해 줘 날 너의 목소리로
안아줘 너의 품에 너의 세상에 나를 안아줘

참 신기하지 나도 모르는 새 널 닮아가는 건
순간순간마다 너를 떠올려 행복해
너의 눈빛으로 나의 일상은 소설이 돼
달콤한 말들로 우린 한 폭의 그림이 돼
색칠해 줘 날 너만의 색깔로
노래해 줘 날 너의 목소리로
안아줘 너의 품에 너의 세상에 나를 안아줘

 

 

지난 글 

2023.03.11 - [즐거운 바보상자] - [2023 JTBC] 신성한, 이혼 1화,2화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2023.03.12 - [즐거운 바보상자] - [2023 JTBC] 신성한, 이혼 3화,4화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2023.03.21 - [즐거운 바보상자] - [2023 JTBC] 신성한, 이혼 5화, 6화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2023.03.26 - [즐거운 바보상자] - [2023 JTBC] 신성한, 이혼 7화, 8화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