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Cygwin 설치기

by redcrow 2007. 10. 8.

Windows를 사용하다보면 Unix에서 제공하는 막강한 Shell 기능이 그리울때가 생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Windows에서 Shell 기능을 제공하는 Shell Utility가 개발되게 되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Cygwin 이다.

Cygin이 Bash shell을 제공하는데 비해 데이비드 콘(David Korn)과 AT&T Lab이 공동개발한  UWIN(Unix for WINdows)는 Korn Shell을 제공한다.
(알려진 AT&T research 의 website가 연결이 안되서 실제 보지는 못했다 ^^)

그리고 톰 크리스찬슨(Tom Christiansen)이 기본 Unix명령집합을 Perl로 구현하려는 Perl Power Project가 있다. PPT는 플랫폼이 Perl만 지원하면 어느 플랫폼이라도 Unix를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 (http://sourceforge.net/projects/ppt/)
이것도 프로젝트가 sourceforge에서 다른곳으로 이사갔나본데 못찾겠다.

이래저래 최신버전을 얻을 수 있는게 Cygwin 밖에 없어서 Cygwin 설치에 돌입했다.

1. Cygwin

1998년 12월에 첫 릴리즈가 탄생한 Cygwin은 현재 Cygwin DLL 1.5.24-2 release (2007.1.31)이 최신버전이다.
Cygwin은 두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지는데
첫번째는 Linux API Emulation  역할을 하는 DLL(cywin1.dll)이다. 이 dll이 Linux Api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두번째는 Linux 룩앤필을 제공하는 나머지 툴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ygwin Homepage (http://www.cygwin.com/)


이 둘의 조합으로 Windows에서 Unix(Linux)를 사용할 수 있게된다.
물론 Cygwin을 설치한다고해서 Unix(Linux)에서 수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 Windows에서 수행되는것은 아니다.

2. Cygwin 설치

1) 설치파일 DOWNLOAD

위의 홈페이지에서  Install or update now! 를 누르면 네트웍상으로 설치할수 있는 설치파일을 다운받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INTRO 화면이 나오고 INSTALL TYPE을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온다.
기본설정대로 Install from Internet을 선택하면 되시겠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뒤에 설정하게될 디렉토리에 별도로 저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다음은 install 될 위치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다음은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이 다운로드될 위치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다음은 internet 연결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다운로드 받은 site를 선택한다. 그냥 눈에 띄는 daum을 선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다음을 누르면 설치하기위한 Setup.ini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다음은 설치할 패키지를 선택한다. 처음에 봤을때 이게 뭔가하고 좀 난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을 좀 설명하면  View button은 아래의 설치항목을 Category, Full, Partial, Up To Date, Not Installed 의 다섯가지로 분류해서 보여준다.

(1) Category : 패키지 별로 항목을 display한다.
(2) Full : 모든 패키지를 display한다.
(3) Partial : 변경될 패키지(설치,삭제,UPGRADE)만 display한다.
(4) Up To Date : 이미 설치된 버전이 최신이어서 변경되지 않는 패키지를 display한다.
(5) Not Installed : 설치 되지도 않고 설치하도록 선택되지 않은 패키지를 display한다.

Option Button인 Keep, Prev, Cur, Exp 는 다음을 의미한다.

1) Keep : 모든 패키지가 이미 설치된것으로 설정한다. 즉 어떠한 패키지도 변경하지 않는다.
            아래 항목에 Default이나 Install으로 변경해 놓더라도 Keep을 선택한후 상세항목을 보면 모두 skip이다.
2) Prev : 현재 안정된 버전의 최근 이전의 안정버전을 설치한다
3) Cur  : 현재 안정된 버전을 설치한다.
4) Exp  : 안정버전이 아니더라도 가장 최신의 버전을 설치한다.

예를 들어 Gnome의 Configuration database system(runtime)은 안정버전이 2.14.0-2 이고 그 이전 안정버전은 2.10.1-1 이다.  이 경우 Prev를 선택하면 2.10.1-1 이 설치되고 Cur를 선택하면 2.14.0-2가 설치된다.
Exp를 선택하면? 설치시점에서는 skip으로 나왔다.

그리고 각 패키지마다 있는 상태는 한번 클릭할때마다 Default, Install , Reinstall, Uninstall 의 상태로 바뀐다.

All 항목의 Default를 한번 클릭하면 요렇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cessbility의 Default 항목을 보면 대부분 skip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 install로 바꾸면 버전이 나오고 Binary와 Source 제공여부가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두 Install로 하고 Next를 누르면 몇개 항목이 install이 안된다는 오류가 나오는데 그 이유는 아래 그림과 같다.
Cur에  All install로 해도 빠지는 항목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fault로 설치하는게 제일 무난하겠으나 Cur에 Default로 선택하고 각 항목을 보면 skip이 너무 많다.
욕심만 많아서 꼭 Full로 설치하고 싶으니 이를 어쩐다...

나의 선택.

1) Cur를 선택
2) 전체 install
3) Not Installed 로 view를 선택한후 모두 install

잘 설치된다. 네트웍이 느려서 사용기는 다음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