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명대사] 미생 122수 - 두려움이란 결국 내가 생성하는 자기 기만이다.

by redcrow 2022. 4. 23.

살다보면 불편한 상대가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생 122수. 장그래가 만나는 중고 자동차 영업사원이 그렇고, 조아영이 상대하는 업체 사장이 그렇죠.

장그래와 조아영이 어떻게 대하는지 봅시다.

 

[ 미생 122수 보러가기 ]

 

살다보면 불편한 상대를 만날 때가 종종 있다.
괜히 움츠러들게 되는, 위압적인 상대

온라인 바둑이 아닌 시절에는 실재 위압감을 과시하는 기사들이 적지 않았다.
큰 덩치를 더 크게 부풀리거나
작은 실수에도 대노하며 자책하거나
무시무시한 인상과 거친 손짓 등 불편함을 의도하는 상대들.

처음엔 그 기에 눌리거나 움츠러들어 자기 페이스를 잃기도 하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상대는 그런 위압적인 시위 외에 어떤 위해도 나에게 가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단지 낯선 풍경에 지레 당황하는 것 뿐.

상대의 흔들기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하려는지 분명히 해야 한다.
상대의 위압감에 괜한 모욕감에 싸여 자신의 본분을 잃으면 안되는 것이다.
바둑을 두려는 것인지 자존심을 지키려는 것인지
일을 하려는 것인지 자존심을 지키려는 것인지

자존심을 지키려다가는 바둑도 지고 일도 지키지 못한다.
바둑에 집중했을 때, 일에 집중 했을 때
그것에 충실했던 나의 자존심, 자존감은 상처 하나 없이 지켜져 있을 것이다.
두려워할 필요 없다.
그는 내 몸에 손끝 하나 대지 못한다.
이런 궁리 끝 대처가 이미 나에게 어떤 것도 할 수 없음을 증명한다.

두려움이란 결국 내가 생성하는 자기 기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