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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강의를듣고

아부의 기술 - EBS 직장학 개론 8 (2011-04-20)

by redcrow 2011. 11. 4.



EBS 직장학 개론 8편  아부의 기술

* 강사  : 강민정 -스피치 컨설턴트
* 다시보기 : http://home.ebs.co.kr/jobintro/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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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부의 정의
1) 아부의 달인 - 분장실의 강선생님


2) 아부에 대한 양면적인 사고
- 직장인이 가장 싫어하는 동료 1위 : 아부하는 사람
- 아부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 직장인의 61%가 필요하다고 답. 게다가 33%는 직접 하기도 했다고 설문.

3) 랄프 월도 에머슨
아부를 싫어 하는 사람은 없다.
아부란 자신의 비위를 다른 사람이 맞춰야 할 정도로 자기가 중요한 인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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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부의 새로운 정의
- 진심어린 칭찬
- 상대에 대한 긍정적인 관찰 + 상대방이 원하는 것 
=> 원하지 않는것을 대상으로 할 경우 역효과가 발생한다. (거짓말)
=> 아부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2. 아부의 목적
상대방을 기분좋게 해서 조직의 분위기 및 효율성을 높이는것

3. 아부의 순기능
상대방을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 주는 것. 열정을 불태우게 만드는 힘.

4. 아부의 진실 혹은 거짓
1) 아부는 상사에게만 하는 것인가?
=> 아부는 모든 동료에게 할 수 있다.
2) 거짓말일까? 진실일까?
=> 진실로 해야한다.
10가지 안좋은 모습과 한가지 좋은 모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하면 그 좋은모습 한가지를 칭찬하면 된디ㅏ.
* 아부의 기술 TIP
긍정적 관찰을 확대하라
3) 선택일까? 필수일까?
내가 하고 싶은 사람, 하고 싶을 때만 아부를 하는 것이 아니다. 진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해야한다.

5. 아부와 칭찬
1) 칭찬 : 상대방을 세심하게 관찰해서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하는 것 => 최종수혜자 : 상대방
2) 아부 : 상대방을 세심하게 관찰해서 상대방이 나를 인식하게 하는 대화법 => 최종수혜자 :  나

6. 아부의 기술
1) 세밀한 관찰 : 상대방이 인정한 부분을 칭찬하라.
2) 상황에 맞게하라 : 아부도 상황과 때에 맞춰하라.
3) 표현은 단순하게 : 단순하고 강력하게 표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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