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 : 개발자의 자기 계발과 경력 관리를 위한 52가지 실천 가이드
(원제:My Job Went to India : 52 Ways to Save Your Job : And All I Got Was This Lousy Book )
- 차드 파울러 저/송우일 역
오프쇼어링이란 선진국 기업이 인도와 같이 임금이 싼 해외지역의 기업에게 아웃소싱을 맡기거나 인력을 사용하는것을 말합니다.
저임금 해외인력 고용으로 인한 운영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등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의 고용문제, 개인 신상정보의 해외이전등의 문제들도 안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아웃소싱시장인 인도의 경우 초기 미국의 약 20%의 임금수준이었는데 현재는 75%수준으로 올라왔다고 하더군요. 임금상승률도 15%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중국시장이 더 커지는 추세입니다.
오프쇼어링이 가장 활성화된 미국을 보면 IT와 금융분야가 가장 활발하고 서비스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외유명 조사기관인 Forrester는 2015년에는 미국에서 330만개의 서비스분야의 고용이 사라질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기존에 시도했던 IT 오프쇼어링은 인건비가 비싼 국내 인력대신 해외현지의 ODC(Offshoring Developement Center)를 통해 임금이 싼 인도,중국등의 인력을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국내 인력이 비싸다는 근거는 무엇을 기준으로 말하는지 모르겠지만 현재 SI의 저수익구조로 봤을때 인건비를 줄이는 방법이 가장 쉽겠지요.)
하지만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거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런 경험을 기반으로 대형 IT 서비스 업체들이 올해에는 새로운 개념의 해외개발센터 거점 확보에 역점을 둘 예정이랍니다.
뉴 오프쇼어링에서는 해외현지에 GDC(Global Developement Center)를 세워 거점으로 삼고 현지의 우수한 IT 인력을 채용해 현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SK C&C는 인도델리, SDS는 중국 베이징, 포스데이타는 인도 부바네스와르에 각각 GDG를 설립한다고 합니다.
오프쇼어링 얘기를 죽 늘어놓은 이유는 저자인 차드 파울러가'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라는 책을 쓴 가장 큰 이유가 오프쇼어링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개발자라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더 훌륭한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지를 알려주는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그런 용도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오프쇼어링에 대한 기업의 안내서도 아닙니다. (오프쇼어링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해외개발센터 구축을 위해 인도로 파견되어 offshore의 한복판에 섰었던 저자가 저임금의 해외개발자와 경쟁하게 될 선진국의 개발자들이 어떻게 살아 남을 수 있는가에 대해 쓴 나름 처절(?)한 생존에 관한 글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도 몇년전부터 오프쇼어링을 준비해서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남의 얘기 같지가 않더군요.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단순합니다.
싼 물건이 널려 있는 시장에서 잘 팔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네가지에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자신의 시장을 선택하라.
두번째 자신에게 투자하라.
세번째 실행하라.
네번째 마케팅하라.
이러한 주제에 맞춰 책은 크게 네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신이 활동할 시장을 선택하는 방법, 자신의 시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해야 하는 것들, 그리고 시장에 알리기 위한 방법.
과거 색소폰 연주자라는 특이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음악과 소프트웨어 개발의 유사성을 비교하면서 말하는 부분이나 인도 개발자들과 함께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은 흥미롭습니다.
제일 공감가는 부분은 연주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깨어있는 시간 대부분을 연습시간에 할애하는데 비해 개발자들은 업무시간에만 할애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Pragmatic Programmer 시리즈 특유의 특징인 '실천하기'가 각 주제마다 있어 독자가 스스로 실천해볼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하는 미덕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필독서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읽어볼 가치는 충분한것 같습니다.
복잡한 시장상황에서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위험에 빠지는게 당연합니다.
대응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야만 뒤처지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진짜 이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는게 낫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어봅니다. 나는 이 일을 정말 사랑하는가?
네. ^^
=========================================
STAGE 1 당신의 시장을 선택하라
1 수요와 공급
공급이 많아지면 가격이 떨어지고 가격이 낮아지면 수요가 많아진다.
가격경쟁력이 아닌 능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라.
2 코딩만으로는 이제 충분하지 않다
습득할 기술 뿐만 아니라 종사할 산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투자할 산업의 비즈니스를 모른다는 것은 묻지마 투자와 다를바가 없다.
3 그냥 앞서 갈 것인가, 위험까지 무릅쓸 것인가?
수명이 다해가는 레거시시스템의 종말을 돌보는 기술 호스피스(technology hospice)는 어떤가. 최후의 1인의 가치는 크다.
대신 기술이 사라지면 존재하지 않는 기술의 전문가가 되버리는 리스크가 있다.
4 지성에 투자하라
자신이 경험에 보지 못한 비주류기술, 방법론을 배움으로써 자신을 더 성장시킬 수 있다.
기회나 여유가 없었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5 다재다능한 사람이 되라
특정 역할이나 기술에 매이지 않는 다재다능한 인재를 회사는 필요로 한다.
기술은 단지 도구다. 플랫폼에 중립적이 되라.
6 진정한 전문가가 되라
당신은 당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진정한 전문가인가?
자바를 사용한다면 자바클래스로더가 어떻게 동작하고 JVM이 어떻게 메모리를 관리하는지 알고 있는가?
7 자신의 달걀 전부를 다른 사람의 바구니에 넣지 말라
벤더중심의 시각은 근시안적이다.
8 가장 못하는 사람이 되라
주변사람들이 자신에게 영향을 준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하다보면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꼭 그곳이 회사일 필요는 없다.
9 사랑하지 않으면 떠나라
어떤 분야에서 탁월해지기 위해서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정말로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일을 찾아라.
STAGE 2 자신에게 투자하라
10 물고기 낚는 법을 배우라
물고기 한 마리를 달라고 하면 하루동안 먹는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하면 평생 동안 먹는다.
그러나 가르쳐 달라고 부탁하기 보다는 스스로 찾아서 배우라.
11 비즈니스의 기본을 이해하라
비즈니스를 이해하면 무턱대고 무엇인가를 하는게 아니라 의미 있는 변화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낼 능력이 생길 것이다.
[실행] 'The Ten-Day MBA'(번역서:10일만에 끝내는 MBA) 읽어봅시다.
[참고]
Bottom line :
회계문서의 맨 마지막 줄을 말하며 회사나 법인의 순이익과 지출을 모두 따지고 난 후의 최종결산합계를 가리킨다.의미가 확대되서 여러 상황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하기도 한다.
'The bottom line is (that) ---'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다‘라고 사용한다.
12 멘토를 찾으라
13 멘토가 되라
무엇인가를 정말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려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보라.
14 연습, 연습 또 연습
음악연주자는 근무할 때만 연습하지 않는다.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해 연습시간을 배치해야 한다.
[실행]
1. TopCoder(http://www.topcoder.com)
2. Code Kata (http://codekata.pragprog.com/codekata) 문제풀기
15 일하는 법
일하는데 더 나은 방법을 찾고 그것을 프로세스화 하라. 선택한 프로세스를 조직에 적용하고 모든 사람이 받아드릴 수 있게
계획을 구성하고 수행하라.
16 거인의 어깨 위에서
아이작 뉴턴(Issac Newton)은 "내가 더 멀리 봤다면 그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어서다" 라며 앞세대로 부터 배우는것의 중요성을 말했다.
기존코드를 파헤침으로써 통찰력을 얻어라.
17 자동화 기술을 이용해 일자리를 찾으라
작업처리량을 늘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 일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사람들 찾는다
- 더 많은 사람을 투입한다
- 자동화 한다
STAGE 3 실행
18 지금 바로
미루지 말고 지금
19 마음 읽기
고객의 마음을 읽어 요구한 것 이상을 하거나 그 전에 미리 끝내놓는다면 더욱 기뻐할 것이다.
하지만 확실하지 않으면 마음읽기를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20 매일의 성과
매일 보고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라
21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 기억하라
22 현재 위치에 충실하라
현실에 집중하면 목표 자체에만 매달리는 것보다 훨씬 더 목표에 다가갈 것이다.
23 오늘 얼마나 잘할 수 있을까?
개발자가 일을 지겨워하는 근본이유는 두가지이다.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일을 좋아하지만 주어진 일이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어떻게 하면 창조적이고 도전적이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하라. 그러면 일이 재미있어 질것이다.
24 자신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가?
나는 오늘 하루 얼마만큼의 가치를 만들었는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나는 과연 좋은 투자대상인가?
25 물 양동이 속 자갈
26 유지보수를 즐기라
27 8시간 열중하기
집중하라. 일할 시간이 8시간밖에 남지 않았다.
28 실패하는 법을 배우라
1) 알게 되자마자 문제를 제기하라
2) 책임을 지라
3) 해결책을 제시하라
4) 도움을 구하라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실수를 더 잘 처리하는것이 중요하다.
실수를 잘 처리하면 더 열성적인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
29 "아니오"라고 말하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예!"하는것은 단지 거짓말일 뿐이다.
30 말하고 행하고 보여주라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알려라. 상황보고를 통해 자신을 적극 선전할 수 있다.
단기부터 시작해서 장기계획으로 확장시켜라.
STAGE 4 마케팅은 높으신 분들만 하는 게 아니다
스스로를 마케팅하라. 회사나 경영층은 내가 말하지 않으면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고 알려하지도 않는다.
31 인식이 대수롭지 않다고?
지식노동자의 성과는 100%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식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뛰어나도 높게 평가받을 수 없다.
어떻게 인식되는가. 매우 중요한 문제인다.
[해야할일]
인식되는 상대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르다.
부모에게 프로그래밍을 잘 하고 못하고는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나를 능력을 인식해야 하는 상대들이 관심을 갖는 요소는 무엇인가를 체크해보라.
32 모험 여행 안내자
고객이 불편해하는 IT라는 신세계를 잘 안내해주는 가이드. 그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고객의 만족이 우리가 회사에 존재하는 이유이다.
33 나를 글이 잘 정말 써...
설명할 수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의사소통, 특히 글쓰기를 통한 의사소통은 모든 훌륭한 아이디어가 통과해야 하는 병목이다.
개발인력이 Onsite에서 offsite로 그리고 Offshore로 이동하는 현실에서 글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소통은 없다.
34 현장에서 부대끼라
직장동료와 고객등 현장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쌓아라
효과적이고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맺어진 강력한 팀관계는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더 빨리 전달하는데 기여한다.
35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기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적당한 표현으로 바꿔서 말하라.
[해야할일]
최근 성과목록을 작성하고 각각의 비즈니스적 이익을 적어보라
1분안에 자신의 일과 그 일로 인한 이득을 설명해보자
36 세상을 바꾸라 - 이 장은 말하는 바가 명확하지 않다.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남들이 알게하라.
사명감을 갖고 일하라
37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게 하라
웹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목소리가 들리게하라. 그 첫발이 블로그이다.
준비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하라. 그 시작이 아주 작더라도 네트웍 저편의 어느 한 사람에게는 큰 도움일 수도 있다.
38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라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알리고 지켜라.
여러분의 이름이 브랜드이다.
39 자신의 코드를 공개하라
오픈소스 생태계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마케팅하라.
40 주목받는 남다른 능력
남과 다른 능력을 보유하라. 보랏빛 소(Pupple Cow)는 가장 많은 우유를 만드는 소도 아니고 가장 예쁜 소도 아니다.
자신의 조직에서 꼭 최고가 될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이 내가 뭔가 남다르다는것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41 어울리라
STAGE 5 자신의 강점을 유지보수하라
42 이미 구식
현재의 주류기술은 이미 구식이다. 미래의 신기술을 준비하라.
43 이미 일자리를 잃었다
우리의 일자리는 이미 사라지고 있다. 현재의 일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44 목적 없는 길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하라.
45 로드맵을 만들라
자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고자 하는지 고민하고 로드맵을 만들라. 로드맵이 없으면 길을 잃을지도 모른다.
46 시장을 주시하라
기술소식을 비즈니스 측면과 순수 기술측면에서 주시하라. 알파 긱(Alpha Geek)을 주시하라.
47 거울 속 그 뚱뚱한 남자
우리 자신의 기술이나 시장성을 잴 수 있는 저울은 없다. 자신을 평가해 줄 제3자를 찾아라.
48 남인도의 원숭이 덫
경직된 가치는 자신을 망가뜨린다.
어느날 갑자기 자바는 시장에서 버림받고 닷넷이 구세주로 나타날지도 모른다.
STAGE 6 그들을 이길 수 없다면
49 이끌라
자신의 밥그릇 때문에 돕기를 거절하면 쓸모 없는 사람이다. 해외 이전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자기 몫을 다하라. 여러분의 이력에서 가장 가치있는 항목 중 하나가 될것이다.
50 관리하라
51 오픈소스에서 배우기
해외이전이 어려운 이유
1) 마주보지 않고 이메일등을 통한 소통방식때문에 의사소통이 어렵다.
2) 서로 다른 시간대에 살고 있다.
3) 언어,문화장벽으로 의사소통이 쉽지 않다.
4) 팀원이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누가 무슨 일을 하는지 추적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시공간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프로젝트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52 세계를 생각하라
인도에서 배운 것들
'책을통해세상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7월 땡스기빙데이 기념 2008년 7월 도서구입 예정 목록 (0) | 2008.07.06 |
---|---|
달인 : 천 가지 성공에 이르는 단 하나의 길 (0) | 2008.05.11 |
뉴욕의 프로그래머 : 프로그래머의 일상 (0) | 2008.02.03 |
프로그래밍과 글쓰기 (0) | 2008.02.01 |
데드라인 (0) | 2008.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