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작, 매혹된 자들>은 한 나라의 모든 권세를 가졌으나 마음은 한없이 비천한 임금 이인과, 그를 무너뜨리기 위해
세작이 된 여인 강희수가 대의와 명분, 사랑과 복수를 위해 서로를 속이는 치열한 암투의 기록이자, 서로의 심장을 향해 검을 겨눈 채 검은 돌과 흰 돌을 놓아가는 기보(棋譜:바둑을 두어나간 기록)이다."
- 드라마 기획의도 中
왕의 동생으로 태어나 청나라에 인질로 끌려갔다 왔지만 역모를 품고 있다는 왕의 시기를 받는 이인(조정석 분)과 바둑으로 맺어진 인연으로 그에게 빠져드는 영의정의 딸 강희수(신세경 분)의 이야기 : tvN 드라마 세작,
[주의 ] 아래에는 스포일러성 내용이 많으니 주의 바랍니다~
[작품 정보]
- 방송채널 : tvN
- 스트리밍 : 티빙, 넷플릭스
- 방송 시간 : 2024년 1월 21일 공개, 매주 토,일요일 21시 20분 방송 (첫방송만 2편 연속방송)
- 방송 횟수 : 드라마 세작, 매혹된 자들 몇 부작? 16부작
- 연출 : 조남국
- 극본 : 김선덕
세작, 매혹된 자들 등장인물
- 이인(조정석 분)
왕인 이선(최대훈 분)의 이복동생으로 청나라에게 항복한 후 청나라에 인질로 잡혀갔다 돌아왔습니다.
자신을 아끼는 이복형 이선을 따랐으나 청나라에서 돌아온 후 이선은 이인이 자신의 자리를 위협한다 생각하고 멀리합니다. - 강희수(신세경 분)
영의정 강항순의 딸로 내기 바둑으로 재물을 얻어 청나라에 잡혀간 백성들을 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바둑 맞수는 진한대군(이인) 밖에 없다고 말하고 다니다 진한대군을 만납니다.. - 이선(최대훈 분)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계비 박씨(장영남 분) 밑에서 외롭게 자랐습니다. 그렇다보니 자신의 세가 없어 믿을 사람이 없습니다. - 강항순(손현주 분)
영의정으로 이인의 스승이자 강희수의 아버지입니다. - 김종배(조성하 분)
병조판서로 중전 김씨(안시하 분)의 오빠입니다. 누이가 중전으로 간택되면서 가문이 일어서고 김종배도 힘을 얻게 됩니다. - 김명하(이신영 분)
김종배의 아들이며 홍문관 교리입니다. 강희수를 연모하여 혼인하자고 계속.. - 홍장(한동희 분)
예조좌랑인 유현보(양경원 분)의 누이이며 희수의 친우입니다. 지체높은 집안의 딸이었으나 청나라에 잡혀갔다 돌아와 환향녀로 핍박받아 기녀가 됩니다. 추달하(나현우 분)를 좋아하는듯? - 추달하(나현우 분)
2화까지 보면 강희수의 밀명을 받고 청과 명을 오가는 역할을 하면서 희수가 하고 있는 백성들의 속환(贖還, 몸값을 치르고 데러오기)을 도와줍니다. - 김명하(이신영 분)
중전의 김씨의 오빠인 김종배의 아들로 중전이 고모입니다. 희수를 사모하지만 희수가 진한대군에게 마음이 있다는 걸 알고 희수와 진한대군을 떨어뜨리려 합니다. - 정제표(조재룡 분)
조선 노비 출신의 청나라 통사((通事, 통역관)입니다. - 동상궁(박예영 분)
왕 이선의 지밀상궁입니다. 이선의 죽음 이후 이인이 왕이 되는데 결정적인 증언을 합니다.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세작, 매혹된 자들 명언/명대사
Episode 05
조금 더 깊게 들여다보면 곤궁에 처한 돌도 살릴 방도가 있기 마련입니다.
기대령(왕과 바둑을 두는 벼슬)을 선정하는 시험에서 희수는 명하와 대국을 하게 되고 명하가 진 이유를 이인이 말합니다.
희수는 그 말에 반박하는데...
이인 : 생불여사라 했다
살린다 해도 이득이 없으면
살아도 산 것이 아니니
곤궁에 처한 돌은
살리려 애쓰지 말고
그냥 죽게 놔두는 것이 낫다
희수 : 소인은 전하의 말씀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환 : 무엄하다
전하께서 묻지도 않으셨는데
감희 소견을 내놓다니!
상효 : 송구합니다. 전하
이 자가 궐의 법도를
전혀 모르는지라
뭣하는가! 어서 용서를
빌지 않고
이인 : 놔두게, 계속해보라
희수 : 동부승지가 조금 더 버텨
이곳을 보완했다면
종국엔 소인이 졌을 겁니다
조금 더 깊게 들여다보면
곤궁에 처한 돌도
살릴 방도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인 : 어림도 없다
김명하의 실력으로는
너를 이기지 못했을 것이다
어차피 질 것을 무엇하여
그런 애를 쓴단 말이야
희수 : 어차피 죽을 목숨
전하께선 어찌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십니까
TMI - Too Much Information (세작, 매혹된 자들 촬영지, 기타 정보)
[실제역사]
- 영취정(暎翠亭)
영취정은 경희궁의 후원입니다. 현재는 남아 있지 않으며 영취정의 터에 성곡미술관이 있습니다. - 호가호위(狐假虎威)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권세를 업고 권력을 휘두르는 것을 말합니다.
"'삼환'조차도 덕성군의 호가호위를 경계하는 모양새입니다." - 담제(禫祭)
탈상. 3년의 상을 마친 뒤 상주가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가 끝난 뒤 상주가 평상으로 되돌아 간다는 것을 고하는 제입니다.
실제 역사에서 소현세자는 1645년(인조 23년) 4월 26일 오시에 사망했고 이듬해인 1646년 4월 26일 연제(練祭, 사망 후 첫 기일에 지내는 제사), 그 다음해인 1647년 4월 26일 담제가 치러졌습니다.
[세작, 매혹된 자들 용어]
'세작, 매혹된 자들'에는 유난히 옛말, 한자가 많이 나옵니다. 이런거 찾는 걸 좋아하는 저는 매우 호(호)이지만 책도 아닌 드라마에서 너무 심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 드라마 보시는 분들 도움되시라고 정리해봅니다.
- 별군직의 적간
5화에서 '별군직의 적간이 평시보다 유난해졌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별군직(別軍職)은 효종이 병자호란 이후 청나라로 인질로 떠날 때 자신과 함께 다녀온 8명의 군관에게 주고자 만든 관직입니다. 별군직은 입직(入直), 시위(侍衛), 적간(摘奸)의 업무를 수행했는데 입직은 궁궐 내에서 숙직이나 당직을 하는 것을 말하고, 시위는 임금을 호위하는 일, 적간은 궁궐 내부나 지방의 민심을 살펴보고 부정하거나 난잡한 일을 조사하는 일을 말합니다.
별군직의 감시가 심해졌다는 뜻입니다. - 용종 회임(龍種 懷妊)
용종은 용의 종자라는 뜻으로 임금의 자손을 말합니다. 용종 회임의 뜻은 임금의 자손을 잉태했다는 뜻입니다.
드라마 고려 거란 전쟁을 보면 고려의 임금을 용손이라고 부르는데 여기서 시작된 말입니다. - 수담(手談)
바둑 두는 일을 말합니다. 말 없이도 서로 통한다 하여 수담이라고 부릅니다. - 비국(備局)
비변사를 말합니다. 비변사는 조선 시대에 군사와 관련된 중요 업무를 의논해 결정하던 회의 기구입니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치면서 권한이 강화되면서 나중에는 의정부의 기능까지 대신하게 됩니다. - 당상관(堂上官)
조선시대 관리 중 정3품 이상을 말합니다.
'비변의 당상'은 비변사의 정3품이상의 관리를 말합니다. - 팔천 [八賤]
조선시대에 천역(천한 일)에 종사하던 여덟가지의 천민을 말합니다.노비,승려,백정,무당,광대,상여군(喪輿軍, 상여블 매는 사람),기생,공장(기구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 기신제(忌晨祭)
왕실에서 역대의 국왕이나 왕후의 기일에 지내는 제사 - 체직 (遞職)
벼슬을 갈아내는 일을 말하며 관원의 관직을 교체하는 인사제도입니다. - 계가(計家)
대국이 끝난 후 서로 간에 집(家)을 세는(計) 일을 말합니다. - 생불여사(生不如死)
살아있으나 죽은것과 같다. 바둑에서 죽을 위기에 놓여있는 돌을 구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희생이 필요해 이득이 없으니 죽은 것과 같다라는 의미입니다. - 포폄장계(褒貶狀啓)
관리의 근무성적 평가문서
드라마에서 영중추부사 박종환이 유현보에게 하는 말에서 나왔습니다.
"이번 자네 승차는 전하께서 포폄장계를 보시고 여러 차례 점을 찍어 추고하라 돌려보내신 것을 부원군이 읍소하여 겨우 통과된 걸세. 자네가 별군직 적간에 걸려 쫓겨나면 부원군의 체면이 말이 아니게 될게야. 그러니 구저분한 신변은 알아서 정리하게. 그 도박판 말일세"
- 추고(推考): 허물을 캐내어 꾸짖고 고찰함
- 구저분하다 : 더럽고 지저분하다.허물을 캐내어 꾸짖고 고찰함 - 열무(閱武)
임금이 친히 열병하는 훈련. 열병(閱兵)은 군대의 훈련정도 사기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검열하는 일을 말합니다. - 담제(禫祭)
탈상, 즉 3년의 상을 마친 뒤 상주가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하는 제를 말합니다. 실제 역사에서 소현세자는 1645년(인조 23년) 4월 26일 오시에 사망했고 이듬해인 1646년 4월 26일 연제(練祭, 사망 후 첫 기일에 지내는 제사), 그 다음해인 1647년에는 상제(祥祭 두번째 기일에 지내는 제사), 그 다음해인 1648년 4월 26일 담제가 치러졌습니다.
[세작, 매혹된 자들 촬영지]
- 안동 만휴정
5화에서 희수가 초암선생과 바둑을 두는 곳의 촬영지는 안동에 위치한 만휴정입니다.
미스터 선샤인에서 고애신과 유진초이가 외나무 다리에서 만나는 장면을 촬영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세작, 매혹된 자들 배경음악 삽입곡
세작, 매혹된 자들 OST
1. 세작, 매혹된 자들 OST Part 1 : 꿈이라도 좋을 꿈 - 신지훈
2. 세작, 매혹된 자들 OST Part 2 : 가랑비(濛雨) - 권진아
3. 세작, 매혹된 자들 OST Part x : 파랑 - 태일
세작, 매혹된 자들 지난 글
2024.01.23 - [즐거운 바보상자] - tvN 세작,매혹된 자들 1화,2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2024.01.29 - [즐거운 바보상자] - tvN 세작,매혹된 자들 3화,4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즐거운 바보상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C 밤에 피는 꽃 9화, 10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1) | 2024.02.11 |
---|---|
넷플릭스 오리지널 살인자o난감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1) | 2024.02.10 |
JTBC 끝내주는 해결사 1화, 2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0) | 2024.02.03 |
SBS 재벌X형사 3화, 4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0) | 2024.02.03 |
MBC 밤에 피는 꽃 7화, 8화 요약, 명언, 명대사, 배경음악, OST (1) | 2024.02.03 |
댓글